[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손흥민의 기량은 날로 향상돼 현재 최고조에 이르렀다. 득점을 비롯한 각종 세부 활약상이 동시에 개선됐다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다.

7일(한국시간) 라이코 미티크 스타디움에서 ‘2019/2020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B조 4차전을 치른 토트넘홋스퍼가 세르비아 명문 츠르베나즈베즈다에 4-0으로 승리했다. 손흥민이 두 골을 넣어 유럽 통산 123골로 한국인 중 최다 기록을 세웠다. 기존 기록은 차범근 전 감독의 121골이었다.

손흥민은 이번 시즌 잉글리시프리미어리그(EPL)에서 2골 3도움, UCL에서 5골(이하 ‘후스코어드닷컴’ 기준)을 기록 중이다. 두 대회에서 13경기(선발은 11회) 7골 3도움을 기록했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95분 당 1공격포인트로, 경기당 1개에 맞먹는 수치다. 특히 UCL 본선 5골은 이미 개인 한 시즌 최다골 기록일 뿐 아니라 현재 UCL 득점 3위에 해당하는 뛰어난 수치다.

손흥민은 골만 많이 넣는 게 아니라 전반적인 경기력이 모두 개선되어가고 있다. 2015년 토트넘에 합류한 손흥민은 측면과 최전방을 오가며 윙 플레이와 득점을 하는 역할로 적응을 시작했다. 시즌이 갈수록 점점 경기에 대한 영향력이 커졌고, 최근에는 패스 연결의 중심 역할까지 해내고 있다. 시즌 초 델리 알리, 크리스티안 에릭센 등 핵심 플레이메이커들이 부상과 부진으로 침묵하는 가운데 손흥민이 스스로 득점 기회를 창조해내는 모습도 자주 보였다.

손흥민의 경기력 향상은 수치로도 나타난다. 손흥민은 EPL과 UCL을 통틀어 4경기 당 1개 수준의 도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 추이가 유지된다면 시즌 기록은 10도움을 돌파할 수 있다. 손흥민이 한 번도 보인 적 없는 어시스트 능력이다. 손흥민은 지난 3시즌 연속으로 EPL 6도움을 기록했다. 이번 시즌에는 기록을 쌓는 속도가 더 빠르다.

도움과 비슷한 의미를 갖는 키 패스(동료의 슛을 이끌어낸 패스) 능력도 향상됐다. 이번 시즌 키 패스는 EPL에서 경기당 1.3회, UCL에서 경기당 1.0회다. 특히 UCL에서 0.5~0.8회를 기록했던 지난 3시즌에 비해 개선됐다.

드리블 돌파 기록도 이번 시즌이 최고다. 손흥민은 이번 시즌 EPL에서 경기당 2.0회, UCL에서 경기당 2.5회 돌파 성공 기록을 보이고 있다. 손흥민이 프로 무대에서 2회 넘는 돌파 기록을 남긴 건 2013/2014시즌 바이엘04레버쿠젠 소속으로 기록한 독일분데스리가 수치가 유일하다. 리그와 유럽대항전에서 고른 돌파 횟수를 꾸준하게 유지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즈베즈다전 기록은 4회 시도 중 3회 성공이었다.

손흥민은 지난 시즌 각급 대표팀 소속으로 월드컵, 아시안게임, 아시안컵을 치렀다. 토트넘 소속으로 EPL과 UCL 결승 진출까지 겪는 버거운 일정을 소화했다. 이 과정에서 한층 성장한 손흥민은 지난 시즌 후반기부터 돋보이는 경기력을 발휘하고 있다. 2019년 UCL 득점은 손흥민이 9골로 유럽 전체에서 가장 많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