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델리 알리의 득점력, 토비 알더베이럴트의 패스 능력이 팀 승리로 이어졌다. 토트넘홋스퍼 선수들이 주제 무리뉴 감독 부임 이후 확실하게 부활하고 있다.

1일(한국시간) 영국의 런던에 위치한 토트넘홋스퍼 스타디움에서 ‘2019/2020 잉글리시챔피언스리그(EPL)’ 14라운드를 가진 토트넘이 본머스에 3-2로 승리했다. 토트넘은 무리뉴 감독 부임 이후 컵대회 포함 3경기에서 모두 승리했고, 모든 경기에서 3득점 이상을 기록했다.

알리가 2골, 무사 시소코가 1골을 기록했다. 손흥민이 2도움, 알더베이럴트가 1도움을 올렸다. 손흥민은 무리뉴 감독 부임 이후 전 경기에서 득점에 관여하고 있다.

눈에 띈 건 알리의 부활이다. 알리 역시 무리뉴 감독 부임 이후 3경기에서 3골 1도움으로 전 경기 득점에 관여했다. 무리뉴 감독 부임 전까지 2골 1도움에 그친 반면 현재 기록은 5골 2도움이다.

본머스전 득점을 보면 알리의 부활이 확실하게 눈에 띄었다. 알리는 전반 21분 손흥민이 받아낸 롱 패스가 자신의 앞으로 흐르자 지체 없이 차 넣어 전제골을 넣었다. 후반 5분에는 알더메이럴트의 롱 패스를 받아 직접 마무리했다. 알리는 본머스 수비 두 명 사이로 순식간에 빠져나가며 가슴 트래핑까지 해내는 놀라운 신체 통제 능력을 보여줬다. 알리 특유의 가벼운 몸놀림이 돌아왔다는 걸 보여줬다.

알리는 그밖에도 여러 차례 스루 패스를 성공시키며 공격의 중심으로 활약했다. 후반 24분 손흥민의 도움으로 기록된 크로스에 앞서 스루 패스를 내준 것도 알리였다. 4-2-3-1 포메이션의 공격형 미드필더로 배치되는 알리는 상대 수비의 견제가 없는 위치를 골라 돌아다니며 골과 도움의 기회를 호시탐탐 엿보고 있다. 알리가 가장 잘 하는 플레이다. 패스를 받아내는 능력이 좋은 손흥민과 좋은 호흡을 유지 중이다.

알더베이럴트의 롱 패스 역시 돌아왔다. 알더베이럴트는 이번 시즌을 앞두고 토트넘이 노골적으로 방출시키려 했던 선수다. 우여곡절 끝에 잔류했지만 세계적인 센터백다운 경기력을 유지하지 못한 시즌이었다. 무리뉴 감독 부임 이후에도 지난 두 차례 경기력은 눈에 띄지 않았다.

알더베이럴트는 본머스전에서 특기인 롱 패스를 통해 두 골이 결정적으로 관여했다. 손흥민의 첫 번째 어시스트로 이어진 롱 패스가 알더베이럴트에게서 나왔다. 이어 알리의 골을 어시스트했다. 알더베이럴트는 원래 세계에서 가장 롱 패스가 좋은 센터백 중 한 명으로 꼽히지만 이번 시즌에는 좀처럼 그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다. 본머스전 도움이 이번 시즌 두 번째다.

토트넘은 꾸준히 활약해 온 손흥민, 무리뉴 감독 부임 즉시 부활한 루카스 모우라, 해리 케인에 이어 핵심 선수들이 한 명씩 살아나면서 경기력 개선 효과를 보고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